창직가정신 2018-04-01T19:07:40+00:00

창직가정신

기업을 설립하고 운영할 때 필요한 신념과 태도가 필요하듯이,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서 이를 행할 때 필요한 신념과 태도도 반드시 필요하다. 즉, 창업을 위해 필요한 정신은 기업가정신(企業家精神: entrepreneurship)이고, 창직을 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정신은 창직가정신(創職家精神:jobcreatorship)이다. 새로운 직업이나 미래 직업을 만들고자 하는 이들에게 사전에 필요한 마음가짐과 태도를 점검할 수 있는 지침이다.

창직가정신(創職家精神: jobcreatorship)의 중요한 기본요소는 가치성, 창의성, 혁신성, 도전성, 인내성, 보편성, 기여성을 들 수 있다.

가. 첫 번째 창직가정신 : 가치성
창직은 스스로 자신의 능력과 역량에 바탕을 두고 새로운 직업을 만드는 활동이기 때문에 직업적 가치성을 중시함으로써 직업 만족도가 매우 높다.

나. 두 번째 창직가정신 : 창의성
창직을 위해서는 창의성이 강조된다. 유연한 사고를 통해 사회변화를 읽고 미래 통찰력으로 한발 앞서서 새로운 것을 창출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다. 세 번째 창직가정신 : 혁신성
작게는 실생활에서부터 크게는 사회현상에 이르기까지 발생하는 문제나 현안들에 대해서 남다른 시각을 가지고 파악하고 점검하며 이를 통해 혁신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라. 네 번째 창직가정신 : 도전성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직업에 대한 막연하고 불안한 미래를 감수하고 직업에 대한 가치를 최고의 목표로 두고 적극적으로 도전하려는 마음이 필요하다.

마. 다섯 번째 창직가정신 : 인내성
창직 아이디어를 가지고 이를 새로운 직업으로 구체화해서 대중에게 직업에 대해 인식시키고 이를 노동시장에 보급시켜야 하는 일련의 창직 과정은 기간이 얼마나 걸릴지 예측하기 힘든 지루한 시간과의 싸움이다. 강인한 정신력과 끈기있는 인내력은 필수다.

바. 여섯 번째 창직가정신 : 보편성
창직은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서 노동시장에 보급하는 활동임으로, 새로운 직업에 대한 필요성을 알고 직업을 원하는 수요자에게 언제든지 용이하게 보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 일곱 번째 창직가정신 : 기여성
경쟁 없는 새로운 직업을 발굴하고 보급함으로써 기존에 없었던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회적 기여는 창직의 기본 정신이다.